cancel
Showing results for 
Search instead for 
Did you mean: 

VDIS

CamCyclopedia
Active Level 6
Options

👨‍🎓송인선

목차

1. VDIS 기술 소개
2. 갤럭시 카메라의 VDIS
3. 참고

VDIS 기술 소개

 

VDIS ?

VDIS란 모션 관련 센서 데이터와 영상 분석을 통해 영상의 흔들림이 최소화가 되게 보정하는 기술입니다. 아래 비교 영상과 같이 VDIS 솔루션을 통해 흔들림이 없이, 안정되게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vdis_off_vs_340x302.gif

VDIS 기본 동작

VDIS 기술은 흔들림이 있는 영상으로부터 카메라의 움직임에 상응하는 만큼 보상하여 입력보다 작은 화각의 결과를 생성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흔들림이 있는 input frame들로 부터 특정 영역만큼을 output frame으로 추출하여 흔들림이 적은 출력을 만들게 됩니다.

VDIS-1_.jpg

 

보정 마진에 따른 VDIS 성능 차이

보정 마진이란 VDIS 기술에서 어느 정도의 흔들림까지 보정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50%의 마진이라면 입력 영상에서 가로, 세로 50%씩 줄어든 결과를 출력하게 되며, 이는 50%만큼의 흔들림 보정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람과 같이 50% 보정 마진의 경우 25% 대비 더 큰 마진을 활용하여 큰 흔들림의 움직임까지 보정이 가능하나, 결과 화각은 25% 보정 마진 대비 더 좁아지게 됩니다.

CamCyclopedia_2-1672707360342.jpeg

 

갤럭시 카메라에서의 VDIS

 

카메라의 모션을 감지할 수 있는 Gyro 센서와 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센서 데이터 및 영상정보를 함께 분석하여 흔들림 보정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특정 시간 동안의 정보를 함께 고려하여 프레임 간 부드러운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흔들림 보정을 수행합니다.

vdis_block_2.jpg

 

Motion Estimation

Gyro 센서와 영상 분석을 통해 프레임 단위로 x,y,z 방향의 모션을 분석합니다.

CamCyclopedia_4-1672707360345.jpeg

 

Camera Path Planning

x, y, z 방향에 대하여 보정 마진 내에서 부드러운 움직임을 낼 수 있게 보정 궤적을 계산합니다.

 

CamCyclopedia_5-1672707360346.jpeg

 

Image Warping[1] 통한 보정

Camera Path Planning을 통해 계산된 보정 궤적과 Rolling shutter distortion[2], Lens distortion[3] 등을 고려하여 frame마다 보정을 수행합니다.

VDIS 기술 적용 시나리오 [4]

  • Video, Pro Video, Portrait Video, Director’s view : 다양한 비디오 레코딩 시나리오에서 흔들림 보정 기능을 제공하며, '카메라 설정 - 동영상 손떨림 보정' 항목에서 on/off 선택이 가능합니다.
  • Zoom Lock (Photo mode) : 카메라의 흔들림에 취약한 고배율 줌에서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를 안정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 Super Steady (Video mode) : 큰 보정 마진을 활용하여 흔들림 보정 성능을 극대화 시킨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 Hyperlaps : 시간의 흐름과 공간감의 변화를 역동적으로 동시에 느낄 수 있는 Hyperlaps 모드에도 흔들림 보정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참고

 

[1] Image Warping : https://en.wikipedia.org/wiki/Image_warping

[2] Rolling Shutter Distortion : https://ko.wikipedia.org/wiki/롤링_셔터

[3] Lens Distortion : https://en.wikipedia.org/wiki/Distortion_(optics)

[4] VDIS 및 VDIS 기술 적용 시나리오는 일부 모델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1 Comment